제목
김학렬 월남참전자 지회장 취임24일 제15차 정기총회 개최참전 용사 194명 산청군내 거주김학렬 전 산청군산림조합장이 대한민국 월남참전자회 산청군 지회장으로 취임했다. 대한민국 월남참전자회 산청군지회는 지난달 24일 회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5차 정기총회 및 회장 이·취임식을 가졌다.김학렬 신임 회장은 “우리 전우들의 명예 회복과 권리를 찾고, 복지향상과 참전에 대한 의의를 역사에 제대로 자리매김하는 일을 수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또 “건강하고 정의로운 전우회, 화합으로 발전하는 전우회를 만들어 모든 전우의 행…
권영호 시니어클럽 회장 취임부산시 해운대구 LCT 아파트<본지> 권영호 회장이 부산 해운대 LCT 아파트 시니어클럽 회장에 취임했다.지난달 20일 열린 회장 이·취임식에는 김성수 해운대구청장과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권 회장은 “어르신들의 여가 활동 및 취미생활을 통해 노년의 삶을 건강하고 즐겁게 살아가게끔 도움을 주어야 한다”며 “매달 전문가를 초청해 문화강연과 특강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또 “태어난 고향은 다르지만 우리들은 한 지붕 아래 이웃사촌으로 공동생활을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살아온 경험을 후…
“유명한 과학자가 되기보다는 좋은 과학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 고을 산청은 선비의 고장이라 수많은 학자들이 배출된 고장이다. 지리산의 정기를 받은 이 학맥은 대대로 끊이지 않았는데, 근래에는 산청이 낳은 세계적인 생물학자가 탄생했으니 곧 곽연식(郭然植) 교수다.그는 1971년 유맥이 도도히 흐르는 현풍 곽씨 문중에서 곽진구(珍坵)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 진구는 국립산청호국원 유치위원장을 맡아 지역의 거센 반대에도 슬기롭게 극복하여 성공적인 결실을 맺었고, 그의 형인 유식(楢植)은 산청군 산림조합 전무로서…
6월27일 유엔 중소기업의 날진주 K-기업가정신 기조연설진주시·세계중소기업협 MOU ​조규일 진주시장이 오는 6월 27일 유엔 중소기업의 날 행사에서 진주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이로써 진주시 역점사업인 진주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이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진주시는 15일 시청 기업인의 방에서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와 진주 K-기업가정신의 세계적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협약식에는 조규일 진주시장과 ICSB 회장 아이먼 타라비쉬(Ayman Tarabishy), ICSB 차기 회장 김기찬…
70년대 산청 양잠업 발전시킨 농가 소득증대 주역   우리는 한 해가 지날 때마다 다사다난한 한 해였다는 말들을 한다. 90년이 넘는 세월을 한결같이 다사다난하게 동분서주한 지도자가 있으니 곧 정암正岩 문용호文龍鎬(95) 전 산청군 양잠협동조합장이다.그는 1928년 신안면 안봉에서 출생해 신안초등학교를 졸업하고 22세에 지방 면서기를 시작으로 33세에 경남도내 최연소 면장으로 취임하여 7년간 근무했다. 이후 신안우체국장, 산청군 양잠협동조합장을 4번 연임했다. 한국 양잠 농가 45만 호를 규합하여 한국 양…
제왼쪽에서 노명옥 산청중 교장, 이석화, 김호용 수상자, 김태규 교육장24회 산청교육상 시상식 개최​이석화 전 교사 교육 본상 수상김호용·박은철 특별상 받아​산청교육지원청(교육장 김태규)은 지난달 27일 산청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산청 관내 학교장, 소속 기관장, 교육상 수상 가족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4회 산청교육상 시상식 및 2023 산청교육 설명회’를 가졌다.올해 산청교육을 빛낸 교육상 본상은 이석화 전 교사가, 특별상에 김호용 전 산청군향토장학회 이사장과 박은철 ㈜코팩코 대표이사가 받았다.이석화 전 교사는 퇴임 …
“각자 위치에서 제 몫을 충실히 다하는 사람 되었으면”​송재 김신수​일제강점기를 거쳐 해방과 6.25 등 격동의 시기와 처절한 보릿고개를 넘어 오뚜기처럼 일어선 역전의 용사가 있으니 송재(松齋) 김신수(金信秀) 원임 전교다. 그는 1941년 금서면 자혜리에서 태어나 금서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춘천(春川) 민(閔)선생 문하에서 명심보감과 통감, 소학을 배웠다. 이후 늦은 나이에 경호중학교를 입학했으나 농사철이면 부친의 신병으로 농사일을 돌보기 위해 연 2개월 이상 결석을 했으나 우등으로 졸업했다. 이어 농사일과 함께 여암(?菴) 정(鄭)…
“모두가 화합하는 산청군 체육회 만들겠다”​​“산청체육인들께서 저를 선택해 주신 것은 생활체육 현장에서 회원들과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는 점에서 누구보다 생활체육 및 엘리트 체육을 잘 알고 있는 후보라 생각하고 젊은 패기와 열정으로 역동적인 체육회를 이끌어 달라는 기대감으로 알고 있습니다.” 권희성(58) 신임 산청군 체육회장의 결의에 찬 당선 소감이다.4년간 산청군 체육회를 이끌 민선 2기 권희성 산청군 체육회장은 지난달 22일 동시 실시된 전국 시군 체육회장 선거에서 당선됐다.권 회장은 선거인단 56명이 투표한 가운데 3…
   산청읍 출신‥삼성서울병원 상무 역임삼성창원병원 행정부원장 지내고 퇴임 김영철(62) 전 삼성서울병원 상무가 충북 제천 대원대학교 총장에 취임했다.3일 열린 취임식에서 김영철 신임 총장은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졸업생들을 취업까지 책임지는 행정 플랫폼을 구축하고, 학생모집과 취업에 모든 열정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취임식에서 김 총장은 축하 화환 대신 기부를 받아 대학 장학금으로 전달했다. 산청읍 모고마을에서 태어난 김영철 총장은 산청초등학교(60회)…
   박재동·박철진 대표 5천만원 기탁산청군향토장학회 이사장 맡아 동명식품 박재동 회장과 박철진 대표이사가 3일 산청군청을 찾아 향토장학금 5천만원을 기탁했다.산청군향토장학회 이사장인 박재동 회장은 “학생들이 우리 사회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는데, 작은 정성이나마 힘을 보탠다”며 “산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우수 인재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금서농공단지 내에 있는 동명식품은 국수를 생산하는 식품 제조기업으로, 지난 1974년 설립 이후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
​해마다 연말이 되면 누구나 조금은 숙연해진다. 한 해 동안 열심히 뛰었다고 생각은 하지만 막상 뒤돌아보면 언제나 부족함에 아쉬움을 느낀다. 그러나 내 곁에 있는 그 누군가가 조용히 한 발자국씩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나아가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당연히 감동하게 되고, 또한 그 과정이 궁금해질 것이다. 상대방의 진솔한 이야기는 하나하나 단순한 호기심을 뛰어넘어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기자 글>  “‘누군가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칠까’‘고민’과 ‘만약’은 생각지 않으려 했다. 지난 시간의 미…
“산청 자긍심 가지고 열심히 의정 활동하겠다”  신재향(53) 양산시의회 윤리특별위원장은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양산시 라선거구(중앙·삼성)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해 당선됐다.신 의원은 산청의 며느리로 부군은 강상인 재양산 산청군향우회장이다. 동의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을 졸업한 신 의원은 현재 더불어민주당 양산시갑 위원회 여성위원장과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여성부위원장을 맡고 있다.다음은 신 의원과 나눈 이야기 내용이다. ​“​정치는 민의를 살피는 것부터 시작한다.그래서 함께 대안을 고민해야 하며많은 의견을 경청하…
 정명순 산청군의회 의장​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유난히 추운 날씨에 계묘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동지섣달에 북풍이 불면 풍년이 든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추운 날씨가 올해 풍년을 알리는 소식 같습니다. 이 추위를 이겨내고, 2023년 한 해 산청군민 모두의 가정에 대풍이 들기를 기원합니다.아울러 지난 한 해 동안 산청군의회에 각별한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2023년 새해 역시 어려움 속에서 맞았습니다. 그래서 새해 첫날 새벽 일출을 보면서도 포부와 각오가 예년…
김태호 국회의원(국민의힘, 산청·함양·거창·합천) ​존경하는 산청군민 여러분, 계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도 군민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토끼의 지혜로 국가 앞에 놓인 난제들을 잘 풀어내서 국민 모두가 더 행복해지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지난 한 해도 참 힘겨웠던 한 해였습니다. 세계적으로 경제 한파가 불어닥쳐, 우리 경제는 초유의 저성장과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의 ‘3중고’를 겪어야 했습니다. 나라 경제가 어려우니 국민 살림살이는 더 빠듯하고 힘겨울 수밖에 없…
김병욱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도 성남시 분당을)​고향 어르신, 산청 향우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분당을 국회의원 김병욱입니다.2023년 계묘년을 맞이해 제 고향 산청군민과 향우들께 새해 인사드립니다. 산청 분들의 큰 관심과 격려 덕분에 지난 한 해도 무탈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지난해에도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좋은 상도 여러 개 받고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쉼 없이 달릴 수 있었던 것 모두가 고향에서 저를 응원해주신 산청 주민 여러분 덕입니다.코로나 팬데믹은 끝나가지만 세계 경제가 몹시 어렵습니다. 고환율, 고금리, 고물…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