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정책 심의회 열고 심의·의결농업·농촌 분야 등 40개 사업경남도·농식품부 거쳐 지원산청군이 2025년도 농림축산식품사업에 40개 사업 581억원 규모를 신청한다.산청군은 지난달 22일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정책심의회’를 개최했다.이번 심의회에서는 2025년도 농림축산식품사업 신청에 대한 심의가 이뤄졌으며, 40개 사업 581억 1,100만원 규모의 신청예산을 의결했다.분야별로는 ▲농업·농촌분야 14개 사업 244억원 ▲유통·원예분야 9개 사업 42억원 ▲축산분야 4개 사업 60억원 ▲임업·산촌분야 11개 …
최현준씨, 깻잎 수확에 구슬땀대구서 작년 귀농‥결실 거둬농업기술센터, 컨설팅 등 지원지난해 산청군으로 귀농한 청년농업인 최현준(32)씨가 첫 수확을 올리며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최현준씨는 지난해 대구에서 자동화 설비 관련업에 종사하다 귀농을 결심하고 산청으로 전입했으며, 현재 생초면 시설하우스에서 깻잎 농사를 지으며 첫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있다.농사를 처음 접해본 최현준씨는 귀농 당시 막막했지만, 산청군농업기술센터의 다양한 정책을 알게 되면서 재미를 붙이기 시작했다고 한다.산청군은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잎들깨 양액재배단지…
‘경남도지회장 이·취임식’ 개최(사)한국임업후계자협회 경남도지회는 지난달 28일 진주MBC컨벤션센터에서 ‘경남도지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경남도내 시군 산림조합장과 회원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행사에서는 정기총회, 표창수여, 제10대 정일기 회장 이임, 제11대 강대성(전 도지회 부회장) 회장 취임 등이 이뤄졌다.강대성 신임 회장은 “지속가능한 산림경영을 통해 임업인의 삶의 질과 소득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경남임업후계자 회원들과 임업인의 발전을 위해 봉사하는 마음으로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7대 김만수 회장 취임(사)한국임업후계자 산청군협의회는 지난달 20일 동의보감촌 엑스포주제관 다목적실에서 회원 등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회장 이·취임식을 개최했다.행사는 재직기념패 및 감사패 전달에 이어 제6대 임유현 회장이 이임하고 제7대 김만수 신임 회장 및 임원이 취임했다.김만수 신임 회장은 “산청 임업 발전을 위해 모범적이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도록 맡은 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청군, 1억 2천만원 수출 선적단성면 농업회사법인 동의바이오산청군은 지난달 23일 단성면 농업회사법인 동의바이오㈜에서 ‘우수 농특산물 일본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고 밝혔다.선적식에는 경남도청 농식품유통과장, 산청군청 관계자, (사)경남농수산식품수출협회장을 비롯해 일본 ㈜HIKALEE 대표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선적규모는 총 1억2천만원 상당으로 도라지배즙 등이다.도라지배즙은 산청배를 직접 추출해 만들어 우수한 맛과 품질에 일본에 산청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농업회사법인 동의바이오㈜는 이번 일본…
지리산 산청 고로쇠약수축제25일 10시 산청곶감유통센터 ‘제17회 지리산 산청 고로쇠약수축제’가 25일 오전 10시 개최된다.산청군고로쇠연합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시천면 산청곶감유통센터서 진행된다.축제는 산청군민의 안녕 기원과 고로쇠 수액채취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기원하는 약수제례로 문을 연다.제례는 행사장 내 특설무대에서 실시되며 제례 이후에는 기념식을 비롯해 풍물놀이, 초청가수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이어진다.이와 함께 지리산 산청 고로쇠를 2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 등 관광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
 생비량면에 있는 전통장 생산업체 ‘콩살림’ 메주 숙성실에서 김성환 대표가 잘 익은 메주를 살피고 있다.‘콩살림’은 메주를 지리산 청정수와 무농약 국산콩과 산청콩을 사용해 빚는다.특히 콩을 이중압력솥에 삶은 뒤 황토방에서 건조하는 전통방식으로 메주를 빚어 장을 담갔을 때 깊고 구수한 맛이 풍부해 많은 소비지가 찾고 있다.​ 
 삼장면 석남리 상촌마을에서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고 있다.‘지리산 산청 고로쇠’는 지리산 자락 고지대에서 자생하며 높은 일교차로 수액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해 맛이 달큰하다.산청군은 자외선 살균기가 부착된 수액 정제기를 보급해 위생적인 고로쇠 수액을 생산하고 있다. 자료제공 / 산청군 공보담당​ 
산청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조감도​공공급식 식재료 생산농가 모집16일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먹거리통합지원센터 운영 일환산청군이 농산물 안정 공급망 구축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산청군은 먹거리통합지원센터 건립·운영계획에 따른 기획생산 희망 농가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모집은 공공급식 식재료의 기획·생산으로 연중 안정적인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모집대상은 산청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에 농산물 공급을 희망하는 지역 내 거주 농업인(단체)이다.신청은 오는 2월 16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기획생산참가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산…
산엔청쇼핑몰 설맞이 기획전유기한우 등 최대 43% 할인산청군은 오는 18일까지 직영 온라인몰 ‘산엔청쇼핑몰’에서 설맞이 기획전을 펼친다고 밝혔다.이번 기획전에서는 청정 산청에서 생산한 유기한우, 곶감, 사과, 배, 꿀, 고구마, 생강진액, 홍화, 유정란, 상황버섯, 표고, 꽃송이버섯, 꾸지뽕 등 84개 업체의 우수한 농특산품을 최대 43% 할인가로 만나 볼 수 있다.또 산엔청쇼핑몰 회원이면 20% 할인 혜택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산엔청쇼핑몰에서는 이번 기획전과 함께 ▲최고금액 구매회원 모바일지역사랑 상품권 및 특산품 지급 ▲회원 …
모운식품 곡물제조공장 건립 협약한방항노화산업단지 15억원 투자일자리 창출·쌀 소비촉진 등 기여산청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 투자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산청군은 지난달 22일 오후 산청군수실에서 모운식품㈜ 농업회사법인과 곡물제조공장 건립을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이승화 산청군수, 황국진 모운식품㈜ 농업회사법인 대표를 비롯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이번 협약으로 모운식품㈜ 농업회사법인은 총 15억원을 투자해 금서면 한방항노화일반산업단지에 가루쌀 제빵용 프리믹스 제조공장을 설립하고 산청군은 맞춤형 기업지원을 뒷받침…
농촌협약센터 주관 설명회 개최우선 대상 18개 마을 주민 참여사업 이해·참여 제고 중점 교육산청군이 2025년 마을만들기사업의 첫걸음을 내디뎠다.산청군은 지난달 29일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마을만들기사업 가이드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설명회는 마을만들기사업 우선 대상 18개 마을을 비롯해 사업 희망마을을 포함한 주민 40여 명과 각 읍면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했다.산청군과 산청군 농촌협약센터가 주관한 설명회에서는 마을주민들이 사업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마을만들기사업 및 예비사업 설명 …
밥맛 좋고 병해충 저항성 높아쌀 생산농 대상 희망조사 실시산청군이 2025년 공공비축미곡 매입 품종으로 ‘안평’과 ‘미소진미’를 선정했다.산청군은 지난달 12일 산청군 관계자를 비롯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농협 관계자, 농업인단체 대표, 쌀 생산자 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 선정심의회’를 열고 안평과 미소진미를 2025년도 공공비축미곡으로 선정하고 그동안 재배해온 ‘추청’을 제외했다.특히 심의회에 앞서 산청군은 전 읍면 쌀 생산농가들의 사전 희망조사를 실시해 다양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산청지역에 적합한…
도 농촌진흥기금·군 농업발전기금53억원 규모‥농가 경영부담 완화운영자금 개인 5천만·법인 7천만시설자금 개인 5천만·법인 3억원 산청군은 농업분야 1%의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53억원 규모인 이번 사업은 경남도 농어촌진흥기금과 산청군 농업발전기금을 활용해 추진된다.경남도 농어촌진흥기금은 ‘경상남도 농어촌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에 따라 13억 5000만원의 운영자금과 시설자금을 지원한다.산청군에 거주하는 농어업인 및 산청군에 주된 사무소를 둔 농어업관련 법인·생산자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자금 개인 …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6개 분야 51개 사업 72억원 투입22일까지 읍면사무소 신청·접수산청군은 ‘2024년도 농업과학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이번 사업은 농촌진흥청, 경남도농업기술원 등에서 개발한 신기술을 지역 농업인들에게 보급·확대해 농가 소득증대, 노동력 및 농업경영비 절감 등을 위해 마련됐다.이에 따라 산청군은 올해 6개 분야 51개 사업에 72억원을 투입해 995곳을 선정할 계획이다.사업대상은 산청군에 주소 및 경작지를 두고 있는 농업경영체, 학습단체, 강소농가 및 품목별 연구회 등이다.단 사업의 효율성과 중복…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