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올해 1월 16일부터 20일까지 일본의 설국 온천여행을 친구 민영국과 함께 다녀왔다.노천온천탕-1월 16일(화) 맑음12:55 김해공항에서 대한항공 편으로 출발하여 14:20에 나고야 쥬부국제공항에 도착했다. 공항은 바다를 메워서 시설했다는 데 크게 바닷바람은 의식 못했다. 설명에 따르면 공항 바닥이 약간의 출렁임이 (쿠션)있는 상태라고 했다. 아마도 지진 등을 의식한 공사라고 생각된다.버스를 타고 유카이 리조트 게로 온천으로 달렸는데 깜깜한 밤이었다. 저녁 후 짐을 풀고 온천이 수리 중이라 남자는 22:00부터 온천을 하라고 시간…
 진주시는 우주항공산업 기업 유치와 공공기관 2차 이전을 대비해 기반시설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경남진주혁신도시의 공공기관 지역 안착, 우주항공 관련 기관 및 기업과 공공기관 2차 이전 유치에 최선을 다해 우주항공산업 선도도시 도약과 남중부권 중심도시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지킨다는 방침이다.이와 관련해 지난달 26일 조규일 진주시장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진주문산 공공주택지구의 충분한 공공·업무부지 확보’와 ‘진주 정촌~사천 축동 간 국도대체 우회도로 개설’등 주요 현안 등을 건의했다. …
사평마을 전경​사평마을은 행정구역으로는 금서면 특리 사평마을로 되어있다. 지명은 마을 앞 들이 모래땅이어서 사평沙坪으로 불리게 됐다고 전한다.  1914년 3월 1일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사평은 덕촌과 함께 특리에 병합되면서 금서면에 편입됐다. 한때 40여 가구에 주민 100여명이 넘게 살았던 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23가구에 주민이 30명이 채 안 된다. 여흥 민씨가 대성을 이루고 인척들이 이주해 살면서 일부 다른 성씨가 자리 잡게 됐다. 사평마을도 노령화가 진행되면서 95세 할머니 등…
설날을 앞두고 산청군 기관과 사회단체 등이 복지기관과 단체 등을 찾아 불우이웃돕기 성금품을 전달했다.봉사동아리 ‘청렴 나누미’ 이웃돕기산청교육지원청(교육장 김덕현)은 5일 이레마을과 산엔청복지관을 방문해 설맞이 물품(100만원 상당)을 전달했다. 산청교육청 봉사동아리 ‘청렴 나누미회’ 직원은 “소외된 어르신과 아이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새해를 희망으로 맞이하길 기원하는 마음에서 올해도 기부하게 됐다”고 말했다.이레마을 직원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산청교육지원청 직원분들의 따뜻한 정성에 마음 …
진주남강유등전시관·김시민호·물빛나루쉼터 등 진주여행 핫플레이스 늘어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함께 지수면 승산마을 부자한옥 숙박시설 인기 진주시가 체류형 관광도시 조성을 위해 관광 인프라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주를 대표하는 유등을 365일 관람할 수 있는 ‘진주남강유등전시관’ 개관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남강과 진주성의 물빛을 감상할 수 있는 남강 유람선 ‘김시민호’, 대한민국 창업주들의 기업가정신의 산실인 ‘진주 K-기업가정신센터’ 등을 통하여 진주만의 색다른 매력을 선사하고 있다.진주남강유등전시관 실크 소망…
설날을 앞두고 산청군내 사회단체와 개인 등이 산청군과 각 읍면에 불우이웃돕기 성금품을 전달했다.설 명절 보훈 가족에게 위문금 지급산청군은 설 명절을 맞아 지난달 31일 국가보훈대상자 위문 행사를 가졌다.이번 위문은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희생과 공헌에 감사하고 유족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마련됐다.산청군은 이번 위문 행사와 함께 국가보훈대상자 1천여명에게 보훈격려금 5천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산청한방약초협의회, 이웃돕기 성품산청한방약초협의회(회장 양인수)가 지난달 22일 이웃돕기 성품(640만원 상당)을 기탁했다.이번에 기탁한 성품은 …
사대마을은 생비량면 유래와 연관이 있다. 생비량면 유래는 가계리와 화현리 사이에 사찰이 있었는데 그 절의 주지가 비량(比良)이었다고 한다.비량 대사는 넓은 자비심으로 주위 존경을 받다가 갑자기 떠나려고 하자 주민들이 떠나지 못하도록 애원하였으나, 스님은 떠나더라도 영원히 남아 있다는 뜻에서 고을 이름을 생(生)자를 붙여 생비량이 되었다고 전한다.사대마을은 사타동(沙陀洞) 또는 사태골, 사아동이라고도 하였는데 모두 불교에서 유래된 이름이다.옛날 비량 대사가 절을 짓고 부처님의 가르침과 글을 마을 사람들에게 가르쳤다고 전하며, 지금도 …
서울·제주 등 전국 관광객 8만7천명 찾아산청 곶감 등 매출액 6억 5천여만원 수익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명품 곶감 입증다양한 먹거리·즐길 거리·행사 등에 호응지리산 산청곶감축제가 전국 각지에서 8만 7천명이 찾으며 4일간의 일정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산청군은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시천면 산청곶감유통센터 일원에서 개최한​ ‘제17회 지리산 산청곶감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이번 축제는 8년 연속 대한민국 대표 과일로 선정된 ‘산청 고종시’로 만든 ‘명품 산청 곶감’ 등 다양한 먹을거리를 비롯해 다채로운 즐길 거리와 볼…
새해를 맞아 산청군내 사회단체와 기업체 등이 산청군과 각 읍면에 불우이웃돕기 성금품을 전달했다.공교사, 산청지역 저소득층 연탄 지원공군교육사령부(사령관 최춘송 소장)가 11일 산청군내 저소득층을 위한 사랑의 연탄 1,100장을 지원했다.이번 지원은 연탄을 난방으로 사용하는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세대 등 취약계층 10세대를 대상으로 이뤄졌다.앞서 산청군은 공군교육사령부와 협조를 통해 한국광해공단에서 지원하는 연탄쿠폰을 이용하는 대상자에 대한 현장 실사를 실시해 무료 연탄 나눔이 필요한 세대를 선정했다.이날 봉사활동에는 군 장병 25…
1월 1일부터 10일까지 지리산국립공원 정상부 일원에 10~15cm 가량의 눈이 내려 설산의 아름다움을 보여주 있다.자료 제공 / 지리산국립공원 경남사무소​천왕봉 부근​천왕샘로타리~천왕봉 구간로타리~천왕봉 구간 세석 평전 세석 대피소
“신안면 발전, 신우회가 주민과 함께 고민합니다”2022년 8월 사회단체장 등 30여명 참여 창립‥회장 이상호2~3개월마다 회원 순차 정기모임‥지역 현안 등 토론 나눠​  신우회(회장 이상호)는 신안면 사람들의 모임이다.회원은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여론 주도층)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회원 수는 30여명이다. 전직 공무원과 사회단체장 등이 참여하고 있다.2022년 8월께 몇몇 사회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 지역 현안에 논의한 것이 창립의 단초가 됐다. 몇 번 만남을 거친 뒤 일부 참석자들이 “소수로 모임을 하는…
청계 양태석(화가, 시인, 수필가)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장 역임 고려대 사회교육원 미술과 담당 교수 역임뉴욕 한국 문화원 초대전일본 동경 아세아현대미술대전 초대작가상제12회 대한민국미술인의 날 원로작가상 수상 제32회 예총 예술문화상 대상 수상제16회 2021대한민국 나눔 대상 수상한국산수화회 회장 역임, 한국미술협회 고문국제PEN클럽 한국본부회원 예술위원사단법인 국전작가협회 이사장저서<화가는 어디로 가냐 하나> 등 18권​ 
새해를 맞이하는 지리산 천왕봉에 눈이 왔으니 상서로운 기운이 넘친다. 이른바 서설(瑞雪)이다. 그 대지 위로 시공을 초월해 우주의 별들이 밤하늘에 충만하다. 이 빛나는 별과 같이 이 땅의 이웃들에게 축복의 한해가 되고, 별처럼 빛나는 나날이 되길 기원한다.현석(검돌) 이호신(한국화가)2010년 지리산 자락 남사마을 귀촌‘생활 산수화’ 화풍‘한글 뜻그림’ 창안 개인전 24회 개최저서<화가의 시골편지> 등 11권​ 
경제에 훈풍이 불도록 노력하겠습니다국회의원 김태호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갑진년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여러분 모두께 푸른 용처럼 힘차게 비상하는 한 해가 되고, 국가적으로도 대한민국 웅비의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작년 한 해는 그야말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올해는 더욱 박차를 가해 경제에 훈풍이 불고 그 온기가 국민 여러분께 따뜻하게 전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국가적으로 중대한 갈림길에 선 해이기도 합니다. 부평초처럼 방향을 잃고 흔들렸던 나라가 이제 겨우 방향을 잡아가고 있습니다. 어렵게 도약의 발판이 …
경제 살리는데 총력 다하겠습니다국회의원 김병욱고향 어르신, 산청 향우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분당을 국회의원 김병욱입니다.2024년 갑진년을 맞아 고향 산청군민과 향우들께 새해 인사드립니다. 산청 분들의 큰 관심과 격려 덕분에 지난 한 해도 무탈하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지난해에도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좋은 상도 여러 개 받고 칭찬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쉼 없이 달릴 수 있었던 것 모두가 고향에서 저를 응원해주신 산청 주민 여러분 덕입니다.세계 경제가 몹시 어렵습니다.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로 우리 국민이 고통받고 있습니다. 새해…
글쓰기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