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사회서비스 분야 경제육성지원 평가 1인 가구 지원 ‘이소 파트너 사업’지난해 최우수상 이어 올해 우수상​산청군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2020년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적 경제 육성지원사업’ 성과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군은 지난해 같은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데 이어 올해 우수상인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이 우수한 사회서비스모델을 공유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진행했다. ‘사회적 경제 육성지원사업’은 보건복지부가 ‘사회서비스 분야 사회…
산림경영지도사업 분야 평가서임업 경영체등록 등 높은 점수  ​산청군산림조합이 산림조합중앙회가 주관한 2020 산림경영지도사업 평가에서 2년 연속 전국 최우수조합에 선정되었다고 30일 밝혔다.산림경영지도사업 평가는 전국 142개 산림조합을 대상으로 2020년 한 해 동안 산림경영지도 활동과 임산물 생산자 지도와 임업용 면세유 발급, 산주·임업인 지원 활동 등 산림경영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도를 중심으로 실시된다.특히 임업 경영체등록 등 산림경영지도의 전반적 실적을 외부기관 평가로 산청군산림조합이 2년 연속 전국 최우수조합…
​덕천강 어도 3곳 개보수 완료7년간 30억원 들여 25곳 정비​산청군과 진주시의 2020년 상생 협력사업 중 하나로 추진한 어도 개보수 사업이 완료됐다. 어도란 물고기가 하천의 상류와 하류를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든 인공구조물이다. 산청군과 진주시는 하천에 설치된 인공구조물(보, 저수지, 댐 등)로 인해 은어 등 회유성 어종이 자유롭게 이동하지 못해 생태계가 단절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어도 개보수 사업을 시행했다. 군은 이번 어도 개보수 사업을 통해 진주 진양호로 이어지는 물길인 산청 덕천강의 어도 3곳(두양보, 냉정보, 문암…
​최우수는 신안면 중촌마을​산청군은 주민들의 자율적인 납세의식 확산을 위해 지난해 지방세를 성실 납부한 성실납세 마을 5개소를 선정해 주민 숙원사업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성실납세 마을은 지방세 체납액이 적고 지방세 납부와 세무행정에 적극 협력하는 마을로 올해 읍면 세정종합평가 순위에 따라 읍면장 추천을 받아 선정했다. 선정된 마을은 마을 표창과 숙원사업에 사용할 사업비를 지원한다. 최우수는 신안면 중촌마을, 우수는 시천면 외공마을과 신등면 양전마을, 장려는 단성면 도평마을과 생초면 갈전마을이 선정됐다. 이들 마을은 각각 2천만원,…
​조선 시대 향교 문화재 가치 인정전형적 배치 전학후묘 건축 백미​산청과 밀양에 소재하는 조선 시대 향교 건축의 백미 산청 ‘단성향교 명륜당’과 ‘밀양향교 대성전 및 명륜당’이 각각 보물 제2093호와 2094호, 2095호로 지정됐다. ‘단성향교 명륜당’은 정면 5칸, 측면 2칸, 공(工)자형 맞배지붕 양식의 건축물로 누(樓), 강당(講堂), 문(門)이 통합된 독특한 건축 형식을 가지고 있다. 홍살문을 지나 외삼문(外三門)과 내삼문(內三門) 사이 위치해 대성전(大成殿)과 함께 일직선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전형적인 향교 배치 형식 …
동의보감촌 동의문과 범학리 3층석탑 복원탑 야경​금서면 동의보감촌에 자리한 국보 제105호 범학리 3층 석탑의 복원 탑이 겨울밤을 비추는 조명을 밝혔다.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한창인 동의보감촌의 출입문, ‘동의문’ 위로 복원 탑의 모습이 겹쳐 보인다. 한편, 이 복원 탑은 지난 2018년 가을 국립진주박물관으로 이관돼 원래의 모습을 되찾은 국보 제105호 ‘산청 범학리 3층 석탑’과 똑같은 모습으로 제작됐다. 산청군은 지난 9월 동의보감촌 한의학박물관 앞 공터에서 산청 범학리 삼층석탑 복제·상륜부 복원 완료를 기념하는 제…
​가야 시대 축조‥옛 문헌·지도에 등장가야~조선 관방시설 역사·학술 가치​가야 거열국의 최대 고분군인 거창 무릉리 고분군과 가야 시대에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산청 백마산성이 도 문화재 기념물로 12월 31일 지정예고 됐다. ‘산청 백마산성’(山淸 白馬山城)은 신안면에 있는 백마산(해발 286.3m) 정상부를 두르고 있는 좁고 긴 형태의 ‘테뫼식 산성’으로 최대 길이 511m, 최대 너비 91m, 전체 둘레는 1,227m다. 테뫼식 산성은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성곽을 두른 산성을 말한다.조선 시대 문헌 자료 <경상도 지리지>…
​​단성 입석 출신‥산청군지부장 역임이창호 유임‥권동현 경영지원 전보​강대진(57. 사진) NH농협은행 기업고객부장이 지난해 말 부행장으로 승진됐다.강 부행장은 단성면 입석 출신으로 입석초등학교를 나와 진주에서 학업을 이었으며, 산청군지부장을 지냈다.2018년 이창호 수석부행장에 이어 이번 강대진 부행장 승진으로 NH농협은행에는 산청 출신 임원이 계속해서 발탁되고 있다.농협중앙회 임원을 지낸 산청 인사는 조영기(89. 삼장면) 이사를 비롯해, 정공식(73. 단성면) 조합감사위원장, 이승우(71. 산청읍) 축산대표, 신상조(70. 산…
​​장진수 한농연 경남도연합회장생초면 출신‥고향서 농업 전념​장진수(56) 전 한국농업경영인 산청군지회장이 경남도연합회장에 선출됐다.한농연 경남도연합회는 지난달 23일 경남농어업인회관에서 2020년도 정기 대의원총회를 열고 제24대 임원을 선출했으며, 단독 출마한 장진수 대외협력부회장이 회장으로 당선됐다. 생초면 출신인 장진수 신임회장은 경남대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에 돌아와 농업에 전념하고 있으며, 99년 후계 농업경영인에 선정된 데 이어 한농연 산청군연합회장과 산청농협 이사 등을 역임했다.장진수 신임회장은 “농업·농촌의 미래 …
민주평화통일 기반구축 공로제18기 산청군협의회장 역임​김원중 민주평화통일 자문회의 산청군협의회 자문위원이 지난해 말 민주평화통일 기반구축 공로를 인정받아 의장(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민주평통 산청군협의회 제18기 회장을 지낸 김 위원은 평화통일 기반조성에 공헌하고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에 헌신해 왔다.김원중 자문위원은 “지역사회 통일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통일정책에 건의하고,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제9대 김재수 산청소방서장 취임​제9대 김재수 산청서장<사진>이 1일 자로 취임했다.  김재수 신임 서장은 고성 출신으로 90년 소방공직에 입문해 진주소방서 현장대응단장과 경남도 소방본부 구급상황 관리담당, 안전보건 담당 등 주요 보직을 두루 역임하였으며, 탁월한 행정 능력과 남다른 소신으로 공직생활에 임해왔다.김재수 서장은 “군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선제 대응 활동을 강화하고 군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산청양수발전소·권순경 지사상 신선F&V 등 3명 감사패 받아코로나19 모금 산청성당 표창​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최근 주최한 ‘희망 2020 이웃사랑 유공 포상’에서 산청군 기업 등 5명이 도지사 표창과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장상, 모금회장 감사패를 수상했다. ‘희망 2020 이웃사랑 유공 포상’은 한해 동안 기부문화 활성화와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한 개인과 단체, 기업을 발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행사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별도의 행사 없이 표창과 감사패만 전달했다. 산청군의 수상 기업·개인은…
​산청군·민간인들 참여하며 확산임차인 133명 혜택 받아 ‘화제’‘착한 상생 가게’ 등 표지 부착​산청군이 ‘착한 임대료 운동’에 나서면서 이에 화답하는 ‘착한 임대인’이 늘어나고 있다. 산청군은 ‘착한 임대료 운동’에 참여한 임대인이 운영하는 가게나 상가에 ‘착한 상생 가게·착한 나눔 상가’ 스티커를 부착한다고 4일 밝혔다. 군은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던 지난해 3월부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착한 임대료 운동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산청군과 민간 참여자, 지역기관 등 8곳의 임대인이 참여해 133명의 임차인이 임대료 면제·…
​청렴 실천 약속으로 청렴도 UP청렴 업무수첩 제작 직원 배포​산청교육지원청(교육장 장태분)은 4일 비대면 방식으로 시무식을 갖고 2021년 신축년 새해를 힘차게 시작하였다.이날 시무식은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최소 인원만 참석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청내 방송을 통해 실시간 시무식으로 전입 직원 소개, 교육장 신년사와 함께 새해 새로운 각오와 결의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장태분 교육장은 신년사에서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미래 교육을 위한 변화에 한발 앞서 나아갈 수 있도록 역량과 열정을 다하여 최선을 다…
​청렴한 보훈 행정 실천 결의​경남서부보훈지청(지청장 강석두) 전 직원은 4일, 2021년 신축년을 맞이해 부정청탁·금품 등 수수 금지 및 갑질 근절 실천 서약을 하고, 새해에도 청렴한 보훈 행정을 펼쳐 나갈 것을 결의하는 자리를 가졌다.직원들은 국가보훈처 공직자로서 국가보훈처를 국민으로부터 신뢰받을 수 있는 기관으로 만들기 위해,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의 내용을 숙지하고 청렴한 한 해를 보내도록 의지를 다졌다. 
글쓰기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