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약초 관련기업 HGMP 인증 추진한다

산청시대 2020-10-10 (토) 12:10 3년전 2236  

1536aec04f6b846d0ad9b117137d046f_1602299
왼쪽부터 전택용 경남생약조합장, 이재근 산청군수, 정행규 본디올 대표이사

산청군-경남생약조합-본디올 MOU
HGMP(한약재 제조·품질관리 기준)
가공시설 개보수‥기반 확대 기대

산청군과 군내 한방약초 생산·가공 관련 기업들이 HGMP(한약재 제조·품질관리기준) 시설 인증을 받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청군은 20일 오후 동의보감촌 엑스포주제관 다목적실에서 경남생약농업협동조합, 본디올(주)과 함께 ‘HGMP 인증 및 시설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경남생약조합 내 한약재 생산·가공시설의 HGMP 인증을 통해 제조·품질관리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특히 HGMP인증으로 산청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약재의 새로운 시장개척과 대규모 약초재배를 통한 유통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본디올(주)은 인증용역을 직접 수행하는 한편 3억원 규모의 시설 개보수비를 투자한다.
경남생약조합은 산청에서 생산된 약재를 우선 구매하기로 약속하고 연간 5t 규모의 한약재를 약초농가로부터 직접 수매해 본디올 원외탕전원에 공급하게 된다.
산청군은 지리산의 우수한 약재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기 위한 행정적 지원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군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 내 약초 생산농가의 소득창출은 물론 고품질 한약재 생산·가공 네트워크 구축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은 이번 HGMP인증 추진 배경에 대해 최근 한약재에 농약 등 인위적으로 가해지는 유해물질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경남생약조합이 한약재 생산 가공시설을 갖추고 있으나 HGMP 인증을 얻지 못해 산청군 내 동의보감 탕전원을 비롯한 전국 탕전원, 한의원에 우리지역 약초를 공급하지 못하고 있어 이를 타개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산청군은 경남생약조합의 한약재 생산·가공시설을 HGMP시설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말부터 약초유통 HGMP 인증 컨설팅과 용역을 시행해 왔다. 올해 7월부터는 수차례 실무협의를 거쳐 이번 협약을 성사시켰다.

 

[이 게시물은 산청시대님에 의해 2020-10-10 12:11:12 자치행정에서 복사 됨] http://scsnews.kr/bbs/board.php?bo_table=B27&wr_id=1609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정치
자치행정
선비학당